티스토리 뷰

 

"이오니아에는 어떻게 오셨습니까?" 무라 마트는 가벼운 목소리로 물어보려고 했다. 시장으로 가는 길에 또 다른 낯선 사람과 모닥불을 피우는 것은 결코 불편하지 않았다. 그러나 거대한 무기를 든 녹스가 캠프파이어를 가로질러 앉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얼마나 많은 이오니아인이 칼에 맞아 죽었는가?' 백발의 여자는 힐끗 아버지의 것을 내려다보며 씹고 있던 고춧가루와 밥을 삼키고 그릇을 내려다보았다.

 

 "녹스에서 태어났다." 억양은 강했지만 흠잡을 데 없는 어조였다. "전쟁 이후 죽지도 않았고, 그렇다고 생각되지도 않소." 녹수스의 아버지 아사 콘테는 미소를 지으며 여자의 어깨에 손을 얹고 단호하게 말했다. "이제 여기가 그녀의 고향이구나." 그들이 아사와 함께 진에 갔을 때, 무라트 마트는 아사 마차 뒤에서 자고 있는 녹시안을 발견했다. 아사의 단호한 어조는 이제 녹시안을 딸 리븐으로 소개하고 곧 이어질 질문에 대비해 턱을 내밀고 있다. 당시 무라트 마트는 아사의 말에 더 많은 말을 넣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사의 딸을 믿는 것은 아니었다. "내 질문에 대답하지 않았군." 무라마트가 서둘러 찻잔에 차를 붓자, 그녀의 목에 감긴 치료사의 목걸이의 차임벨이 그녀를 때린다. "왜 우리 해안에 왔니, 리븐?"

 

리븐의 어깨는 그릇을 꼭 쥔 채 팽팽했다. "전쟁에 참가했소." 짧은 말에는 슬픔이 가득했다. 이를 후회하는 녹수는 드물었다. "왜 떠나지 않았어? 그와 그의 백성들이 그토록 고통받고 파괴된 곳을 떠나지 않는 그 남자는 어디에 있는가?" 바싹 백옥의 주먹에 쥐여진 접시가 반으로 잘려나가자 떫은 피망과 쌀이 땅바닥에 떨어졌다. 리븐은 한 번 들이마시고 접시 조각을 떨어뜨리고는 불행히도 고개를 숙인다. "정말 미안해." 그리고는 고개를 들고 중얼거렸다. "접시값은 내가 낼게. 난 더 이상 널 괴롭히지 않을 거야. 이건 정말..."

 

그러나 무라 마트는 듣고 있지 않았다. 대신 깨진 접시의 조각을 집어들어 귀에 대고는 살그머니 뛰어올랐다. 그리고 천천히 음조를 조절하며 흙 속에서 영을 불렀다. 어조가 정확하게 일치하자 영신은 그 소리에 공명했고, 뒤통수는 차분하게 들렸다. 무라마트는 어조를 유지하던 중 목걸이를 들어 앞뒤로 튕겨나가자 자신과 마음의 노래에 어울리는 차임벨을 발견했다. 무라 마트는 불빛 속에서 차임벨을 바라보았다. 각 차임에는 공명정대함을 나타내는 문양이 새겨져 있었다. 차임벨은 끝을 향해 더 날카로운 곡선을 가지고 있다. 연기 무늬였다. 무라 마트는 모닥불 위에 접시 조각을 올려놓고 연기에 싸었다. 곧, 두 조각이 다시 합쳐졌다. 살짝 까만 솔기와 구부러진 부분만이 판이 깨졌다는 증거였다.

 

"나는 치료사야." 무라 마트가 눈을 뜨고 있는 리븐에게 그릇을 들고 말했다. "그릇을 바꿀 필요는 없다." 리븐은 그릇을 들고 자세히 살펴보았다. 그리고는 손가락으로 두툼한 검은 솔기를 쓸면서 물었다. "무슨 짓을 한 거야?" "모든 일에는 영이 있다. 모든 영혼은 완벽해지고 싶어한다. 그저 묻고 영적인 치유를 줄 뿐이다." "아직 흉터가 남았어." 리븐은 한숨을 쉬었다. "스카는 회복의 신호다. 요리는 예전처럼 돌아가지는 않겠지만 온전하고 튼튼하다. 이 요리가 더 아름다운 것 같아." 리븐은 묵묵히 접시를 응시했다.

 

그리고 잠시 후 입을 열었다. "내가 남아 있는 이유는 그것이 많은 고통과 파괴를 일으켰기 때문이야. 속죄하기 위해 떠난 게 아니야." 무라 마트는 조용히 고개를 끄덕였다. 리븐의 상처는 보이지 않았지만 매우 깊은 것 같았다. 아마도 이 녹스는 다른 녹스들과는 달랐을 것이다. 그때 무라 마트의 시선이 리븐의 거대한 자루에 닿았다. 치료법이 아니라 절삭도구였다. '얼마나 달랐을까?' 무라 마트는 무언가가 마차 옆구리를 때리는 소리와 함께 눈을 떴다. 도둑이었다. 무라트 마트는 리븐이 가장 무거운 주전자를 들고 밤새도록 그물을 쳐다볼 것을 고집했다고 회상했다. 하지만 무라마트도 도둑을 다루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자신의 몸을 지키는 일조차 아니었다.

 

그러나 문을 연 무라 마트는 리븐에게 도움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한 명의 침입자가 마차 밑에 흩어져 있었다. 모닥불 옆에 서 있는 리븐은 세 명의 큰 도적들에게 둘러싸여 있었다. 리븐은 커다란 자루를 움켜쥐었다. 무라 마트는 마지막 부러진 칼날만 꽂혀 있는 것을 보고 놀랐다. 그래도 위협적인 무기는 도둑들이 오기를 기다리며 리븐의 손을 때리는 것 같았다. 무라타는 칼날을 보자 일그러졌다. 나는 더 이상 이오니아인들이 녹시안의 손에 피를 흘리는 것을 보고 싶지 않았다. 그러나 무라 마트는 묵묵히 지켜보았다. 도둑들은 비명을 지르며 리븐에게 달려갔다. 그러나 리븐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칼날 위에서 폭발하여 도둑들을 물리쳤다. 무기를 떨어뜨린 도둑들은 어둠 속에서 그것을 찾으려고 주춤거렸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